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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묻는 질문

Home > 피해구제 지원 > 자주묻는 질문

신청방법 목록

  1. Q

    9. 지원금은 언제까지 신청 가능한가요?

    ○ 현재 피해구제 접수기간은 9.21부터 8.31까지 약 1년간입니다.

    지원금 지급은 선착순이 아니며, 접수기간이 길기 때문에 피해 입증자료를 충분히 확보한 후 신청하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 Q>> 신청기간에 외국에 있어서 신청을 못 한 경우는 어떻게 하나요?
      → 국외 거주 등 특별한 사유로 그 기간 내에 신청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사유가 없어진 날부터(귀국한 날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포항지진특별법 제16조➁ 제1항에 따른 피해자 인정 신청 및 지원금의 지급신청은 이 법 시행 후 1년 이내에 하여야 한다. 다만, 신청인이 일정기간 이상 국외에 거주하는 등 특별한 사유로 인하여 그 기간 내에 신청할 수 없는 때에는 그 사유가 해소된 날부터 6개월 이내에 신청하여야 한다.
  2. Q

    10. 지원금은 어떤 방법으로 신청하나요?

    ○ 신청방법은 ➀방문접수(34개 접수처 어디서나 방문), ➁온라인접수, ➂모바일접수가 있습니다.
    ※ 온라인·모바일 접수는 Q33~36 참고

    ○ 초기에 신청자가 집중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접수5부제"를 시행합니다. 마스크5부제, 정부재난지원금 신청과 동일하게 신청자의 출생연도 끝자리에 해당하는 요일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주말 및 공휴일에는 접수가 불가하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5부제 적용 : (월) 1, 6 (화) 2, 7 (수) 3, 8 (목) 4, 9 (금) 5, 0 (토,일,공휴일) 접수 불가
  3. Q

    11. 대리인 방문 시 5부제는 어떻게 적용되나요?

    위임자(당초 피해자) 기준으로 5부제가 적용됩니다.
      → 신청자=64년생/대리인=92년생의 경우 목요일 방문 신청
  4. Q

    12. 2년 전에 신고했으면 신청을 안 해도 되나요?

    아닙니다. 별도의 신청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전 신고에서는 지진피해를 단순히 자연재난 신고로 보아 피해사실을 확인한 것에 불과합니다. 포항지진이 지열발전소에 의한 인재로 밝혀짐에 따라 지원금을 신청하는 것은 2년 전의 자연재난 신고와는 별개의 문제입니다.
  5. Q

    13. 방문접수처는 어디인가요?

    1)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29개소
    2) (거점접수처) 포항시청 의회동 지하 1층 방재정책과
    3) (거점접수처) 남구청(1층 복지환경위생과 내 창조소통방)
    4) (거점접수처) 북구청(5층 회의실),
    5) (거점접수처) 흥해종합복지문화센터 1층 / 포항시 북구 흥해읍 한동로 52
    6) (거점접수처) 양덕한마음체육관 2층 / 포항시 북구 새천년대로 1460


    ○ 거점접수처 5개소의 경우 변호사와 손해사정사를 배치하여 피해상담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다만, 상담을 원하시는 경우에는 사전에 전화로 해당 거점접수처에 확인한 후 방문해주시기 바랍니다.

    ※거점접수처 상담 관련 문의는 아래 연락처로 안내해주시기 바랍니다.
    거점접수처 상담 관련 문의 연락처 표입니다.
    시청 거점접수처 054-270-4425 <지진피해접수 전담콜센터>
    남구청 거점접수처 054-270-6066 ※9/21부터 운영
    북구청 거점접수처 054-240-7061 ※9/21부터 운영
    흥해읍 거점접수처 054-261-1486 ※9/21부터 운영
    장량동 거점접수처 054-251-0929 ※9/21부터 운영
  6. Q

    14. 방문접수는 주소지에서 하나요, 피해물건지에서 하나요?

    ○ 주소지 및 피해물건지 장소와 관계없이 포항시 관내 접수처 34개소 어디서나 신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Q>> 피해 물건지가 여러 곳이면 어디서 신청하나요?
      → 피해 장소가 여러 읍면동에 걸쳐있는 경우에도 별도로 신청할 필요 없이 한 곳에서 한 번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Q>> 피해 물건지가 여러 곳이면 신청서를 각각 작성해야 하나요?
      → 신청서 1장에 일괄 작성하시면 됩니다.
  7. Q

    15. 법인의 경우 어떻게 신청하나요?

    ○ 법인의 경우에도 지진으로 인한 사유재산의 피해가 있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법인의 대표자가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대표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와 피해를 입증할 수 있는 자료를 구비하여 신청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대표자 외의 직원이 신청하시는 경우에는 대표자의 위임을 받아 신청하셔야 합니다.

    ※➀법인대표자 신청 →본인신청 ➁대표자 외의 직원 신청 →대리 신청

    ※본인 신청 시 구비서류: ➀법인 등기부등본 ➁대표자 신분증 ➂피해사실 증빙서류

    ※대리 신청 시 구비서류: ➀위임장 ➁법인 등기부등본 ➂대표자 도장‧신분증 ➃대리인 신분증 ➄피해사실 증빙서류
  8. Q

    16. 건축물의 공용부분에 대한 피해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 신청주체는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관리주체이며, 대표회의가 구성되지 않은 경우는 입주자들이 선정한 입주자 대표입니다. 신청 전 입주자대표회의의 의결(입주자 대표가 신청하는 경우는 입주자 2/3이상의 동의)을 거쳐 신청해야 합니다.

    ○ 이 경우에도 공동주택 공용부분에 대한 피해복구비를 지원받은 경우 그 금액을 제외하고 지급합니다.
    포항지진특별법 시행령 제13조➄ 「공동주택관리법」 제2조제1항에 따른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관리주체(입주자대표회의나 관리주체가 없는 경우에는 입주자들이 선정한 입주자 대표를 말한다)는 공동주택의 공용부분에 대한 피해자 인정 및 지원금 지급 신청을 할 수 있다. 이 경우 반드시 입주자대표회의의 의결(입주자대표회의가 없는 경우에는 입주자 전체의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말한다)을 거쳐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