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자주묻는 질문

Home > 피해구제 지원 > 자주묻는 질문

읍면동 질의사항 목록

  1. Q

    1. 지진피해신청 당시 제출했던 사진자료를 민원인에게 제공할 수 있나요?

    사진만 필요한 경우: 사진 외의 기재사항을 가리고 복사해서 드리면 됩니다.
    신고자료 일체가 필요한 경우: 별도의 정보공개 청구가 필요합니다.
  2. Q

    2. 증빙자료로 인정받을 수 있는 서류의 범위를 알려주세요

    ○ 포항시 홈페이지를 통해 지진피해접수 관련 증빙서류를 표기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본문 Q17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 Q

    3. 집이 전남편 명의이고 현재는 이혼을 한 상태인데 신청을 하면 돈이 전남편에게 들어가나요?

    ○ 소유자인 전남편에게 지원금이 지급됩니다. 특별법상 포항지진 당시 포항시에 동산·부동산을 소유했던 자 본인에게 지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4. Q

    4. 세입자가 재난지원금을 받고 수리하지 않고 이사를 갔는데 지원금 총액에 변동이 있나요?

    ○ 지원금 총액에 변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보상금 산정은 피해구제심의위원회에서 하기 때문에 같은 종류의 보상금 또는 지원금으로 판단될 경우 그 금액을 제외하고 지급할 수 있습니다.
  5. Q

    5. 수리업체를 통하여 전문적인 수리를 한 것이 아닌 도색 등으로 잘 안보이게만 한 경우
    피해액 산정에 영향을 미치나요?

    ○ 도색을 한 사실이 드러날 수 있는 입증자료(도색 전‧후 사진, 도색 등 비용지출 증빙서류)를 제출하여 피해사실을 입증하려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 추후 관련 자료만으로 피해사실을 입증할 수 없는 경우에는 피해금액 산정에 불리하게 작용될 수는 있습니다.
  6. Q

    6. 수리한 지 몇 해가 지났고 수리내역서나 견적서가 없는데 수리한 금액이 인정이 되나요?

    ○ 과거 지진피해 시 신고한 내역이 있다면 관련 자료라도 접수처에 요청하여 첨부하시는 게 맞습니다. 입증할 만한 자료가 없어도 신청은 가능하지만, 보상금 산정 및 심사에 불리하게 작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피해를 인정받기 위해서는 증빙서류를 첨부하여 신청해야 유리합니다.
  7. Q

    7. 예전에 찍은 사진이 없는데 현재사진을 찍어서 제출해도 되나요?

    ○ 가능합니다. 모든 증빙자료는 추후 손해사정사의 사실조사 및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피해인정 여부가 결정될 것입니다.
  8. Q

    8. 예전에 찍은 사진이 없고 현재 수리를 해서 덮어놓은 상태, 어떻게 피해를 입증할 수 있나요?

    ○ 수리내역 지불서류와 현재사진을 통해 피해사실에 대한 수리비용을 입증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9. Q

    9. 피해사진은 없고 지인을 통해 재료비만 들여 고친 경우는 어떻게 신청하나요?

    ○ 재료비 비용 지불서류 및 현재사진 등을 통해 수리사실을 입증할 수 있습니다.
  10. Q

    10. 집이 기울었는데 집 기울기 측정을 해 줄 수 있나요? 만약 개인이 해야 할 경우
    기울기 측정비용을 받을 수 있나요?

    ○ 기울기 측정비용의 보상을 위해 신청은 가능하지만, 지원금이 지급될지는 추후 손해사정사의 사실조사와 피해구제심의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11. Q

    11. 담장이나 마당에 금이 간 것도 신청이 되나요?

    ○ 가능합니다. 지급여부는 추후에 손해사정사의 사실조사와 피해구제심의위원회의 의결을 통해 지원금이 결정됩니다.
  12. Q

    12. 지진으로 밭 옆 배수로에 있는 축대가 무너졌는데 이것도 신청이 되나요?

    특별법상 재산피해의 신청유형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유형별 재산피해에 해당하는 종류는 주택, 소상공인, 중소기업, 농․축산업 및 어업 시설, 종교시설, 사립보육시설이 있습니다.